• 2023. 6. 10.

    by. 그린하세영

     

    원주 전시 추천 뮤지엄산 소개

    산속에 감춰진 Museum SAN(Space Art Nature)은 노출 콘크리트의 미니멀한 건축물의 대가 '안도 타다오'의 설계로 공사를 시작하였고, 빛과 공간의 예술가 '제임스 터렐'의 작품을 마지막으로 2013년 5월 개관하여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뮤지엄 내부 구성으로는 오솔길을 따라 웰컴 센터, 잔디주차장을 시작으로 플라워가든, 워터가든, 본관, 명상관(2019), 스톤가든 그리고 제임스터렐관으로 이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본관은 네 개의 윙(wing) 구조물이 사각, 삼각, 원형의 공간들로 연결되어 대지와 하늘을, 사람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건축가의 철학이 가장 잘 담겨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사계절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의 품에서 건축과 예술이 하모니를 이루는 문화공간인 Museum SAN은 소통을 위한 단절(Disconnect to connect)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의미를 살리고자 종이와 아날로그를 통해 그동안 잊고 지낸 삶의 여유와 자연과 예술 속에서의 휴식을 선물하고자 합니다. 느림 걸음으로 마음을 따라 산책하신다면, 뮤지엄 산 안에서의 모든 만남이 잊히지 않는 기분 좋은 만남이 될 것입니다. 

    뮤지엄산

    원주 전시 추천 뮤지엄산 내부 건축 소개

     

    웰컴센터

    주차장과 웰컴센터는 파주석으로 불리는 자연석벽으로 원을 그리듯이 둘러싸여 있는 것이 특장입니다. 주차 공간에서는 이용객의 차량 약 90여 대를 수용할 수 있고, 버스와 대형차량을 위한 별도 공간도 있어 이용에 있어 불편함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이곳 웰컴센터에서 뮤지엄을 향한 여정이 시작되며, 관람객은 미술관까지 각 정원 사이의 경치를 즐기며 이동할 수 있도록 동선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플라워가든

    순수한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진 80만주의 붉은 패랭이꽃과 약 180그루의 하얀 자작나무 길이 있는 향기로운 플라워가든은 자연과 예술 조각이 한데 어우러져 드넓은 공간에서 관람객들이 아름다운 자연과 소통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터가든

    워터가든은 뮤지엄 본관이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고요하고 눈부신 물의 정원입니다. 물속의 해미성과 본관으로 관람객을 맞이하는 Archway는 워터가든을 더욱 돋보이는 분위기로 연출하여 뮤지엄 산 내부 건축 중 가장 인기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뮤지엄 본관

    파주 석으로 둘러싸인 뮤지엄 본관에는 문화와 문명의 창조자인 종이의 소중함을 발견할 수 있는 페이퍼갤러리와 매년 두 번의 기획전과 상설전이 열리는 창조갤러리가 있습니다. 각 갤러리를 연결하는 복도의 창에는 자연이 선물해주는 사계절의 아름다움이 극적으로 담겨 있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파주석 담과 처마 사이의 작은 광창에서 들어오는 햇빛이 복도를 따뜻하게 감싸주는 본관 내부는 파주석 박스 안에 노출 콘크리트 박스가 놓인 컨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람객들에게 쉬어가는 공간이 되어줍니다.

    명상관

    빛의 건축가 안도 다다오는 뮤지엄 SAN 개관 5주년을 기념하는 명상관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돔 형태의 공간은 인접한 스톤 가든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되었으며 명상관은 뮤지엄의 공간과 예술, 자연을 영감으로 기획된 프로그램들로 풍부한 감성과 깊은 휴식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스톤가든

    신라 고분을 모티브로 한 스톤 가든은 9개의 부드러운 곡선의 돌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곡선으로 이어지는 스톤 마운드의 산책길을 따라 해외 작가의 조각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동시에 대지의 평온함과 돌, 바람, 햇빛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제임스터렐

    빛과 공간의 세계적인 거장 예술가인 제임스 터렐의 대표작품 5개(스카이 스페이스, 디비젼, 호라이즌 룸, 간츠펠트, 웨지워크)를 볼 수 있는 특별 전시장입니다.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 못했던 빛의 아름다움과 상상 너머의 공간을 창출하여 관람객들에게 무한한 공간감과 자신을 되돌아보는 명상의 공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아트숍 & 카페

    뮤지엄에서의 소중한 추억을 오래 기억하실 수 있도록 예술적 감성을 더한 인테리어 소품, 미술 서적, 디자인 문구 및 생활용품 등을 구입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선물용 아이템들이 많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명상관에서의 잔잔한 감동을 집에서도 느끼실 수 있는 명상 용품 코너가 별도 마련되어 있어, 명상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뮤지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