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3.

    by. 그린하세영

    무진 개인전 '처음이자 마지막'이 열린 트리비움의 2층 전망대 '트리비스타'

    파주 '트리비움' 에서 열린 전시


    무진 신원동 작가님의 첫 전시가 평택의 자연 속 치유의 공간 트리비움에서 열렸습니다. '처음이자 마지막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는 2023년 4월 24일(월)부터 2023년 5월 21일(일)까지 열렸습니다. 작가님은 과정에서 공예와 의미를 발견하였으며, 이것을 경험과 체험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작가는 경험과 체험을 중심으로 공예를 바라보았기에 관람객 역시 해석적인 관점을 떠나 경험적인 관점에서 공예를 바라볼 수 있도록 전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전시가 더욱 뜻깊었던 건 무진 작가님의 첫 전시인 동시에 트리비움의 첫 전시이기도 하였기 때문입니다. 트리비움이라는 공간을 기획하고 설계와 시공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여 고민하고 정성을 들인 공간이 2층 전망대 '트리비스타' 라고 합니다. 이 공간은 트리비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산과 하늘의 아름다운 경관을 건축물의 개방된 사각 프레임 안으로 끌어들여 살아 숨 쉬는 산수화를 만들어 내고 싶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방문하였을 때 이 공간에 들어서자마자 한 폭의 산수화 속에 들어온 기분이 들었습니다. 날씨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이 비움의 공간은 다른 시선으로 보면 채움을 위한 공간이기도 하며, 그러한 의미에 정말 잘 어울리는 소재가 이번 전시의 '달항아리' 였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파주 '트리비움' 에서 열린 전시 작가 무진 신원동

    '무진' 이름으로 도예품을 만드는 신원동 작가는 도예가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릴 때부터 흙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에 흥미를 느껴 하루 18시간 이상 물레 앞에서 도자기를 만든다고 합니다. 전등 갓이나 세면대, 벤치의 다리까지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물건을 도자로 만들어내는 그는 본인의 작품이 삶에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지향한다고 합니다. 도자기는 소재가 가진 물성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변형이 잦고 작업 과정이 까다롭기로 유명하지만 신원동 작가는 그 과정에서 오는 번거로움 마저 도자의 매력이라고 말합니다. 작품이기보다 제품으로 올바른 쓰임이 있길 바라며 작업에 몰두하는 신원동 작가는 아버지가 지어주신 브랜드인 '무진'의 의미처럼 다함 없이 노력하고 정신하며 우리나라의 전통 도예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원동 작가는 이번 전시가 도예가가 아닌 공예가로서 가치와 고민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공예의 가치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목소리에 어떻게 하면 작가의 경험과 작업을 일반인으로부터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지, 그리고 간격을 줄여나갈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은 없는지 등에 대해서 고민하였다고 합니다. 공예의 가치는 작가가 표현하려는 것을 결과물에 자신을 투영하는 과정이라고 말한 그는 그러한 의미를 전시 공간에 녹여내기 위해 이번 전시에 큰 노력을 하였습니다.

    무진 개인전 '처음이자 마지막'


    파주 '트리비움' 전시 이외의 공간

    이번 전시는 단순한 전시가 아닌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공간을 다채롭게 채웠습니다. 자연을 벗 삼아 온돌 마루에서 즐기는 요가와 명상, 사유의 숲에서 편안하게 앉아 누리는 독서 등을 통해서 온전히 관람객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실제로 트리비움에서는 강연, 영화감상, 연극, 숲속 작은 음악회, 별 보기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들뿐만 아니라 프라이빗 스테이까지 운영하며 단순한 감각적인 공간이 아닌 문화, 예술, 힐링을 경험할 수 있는 진정한 웰니스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트리비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즐기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이 필수이며, 매월 프로그램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공식 인스타그램(@trivium3113) 및 블로그를 참고하여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가는 방법의 경우 해당 공간의 위치가 대중교통으로 가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자차를 이용하셔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주차 공간이 넉넉하지는 않으나 사전 예약 인원들을 수용하기에는 충분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예약은 2주 단위로 오픈이 되며, 예약 가능 여부와 참가비 및 구체적인 프로그램 설명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